최고의 연락처 관리 소프트웨어에 필요한 5가지 기능

Kong Jungmin

패션, 라이프스타일, 뷰티 (FLB) 브랜드에 있어서 “관계”는 성공의 핵심이며, 미디어 관계자, VIP고객, 셀러브리티, 인플루언서 등 다양한 인맥과의 관계성은 성공의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방대하고 다양한 관계를 관리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합리적이고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브랜드가 성장함에 따라 여러 관계성을 동시에 관리하는 복잡성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엑셀과 같은 수동 도구에 의존하는 것은 더이상 현실적이지 않으며, 이는 데이터 오류, 시간 낭비, 기회의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집중된 하나의 시스템이 없으면 PR팀은 중복된 노력과 소통의 단절로 인해 쌓아온 관계성이 약화되고 이는 캠페인의 실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 연락처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의 역할이 중요하게 됩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의 사용으로 브랜드에 중요한 관계를 중앙에서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연락처 정보를 정리, 저장 및 액세스 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훨씬 더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커뮤니케이션의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실시간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참여도를 파악하며, 브랜드가 새로운 콜라보레이션의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효과적인 연락처 관리가 종합적인 PR전략에 필수적인 이유를 살펴보고, FLB 브랜드가 전략을 조정하고 워크프로우를 간소화할 수 있는 필수적인 기능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연락처 관리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

PR에서 인맥은 단순히 명단상의 이름이 아니라 브랜드에서 일어나는 모든 캠페인, 이벤트, 콜라보레이션의 기반이 됩니다. 브랜드에 대한 보도자료부터 쇼룸으로의 초대, 인플루언서와의 파트너십에 이르기까지, 효과적인 연락처 관리는 브랜드가 홍보 활동을 확장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브랜드가 전략과 파트너십을 확장함에 따라 다양한 연락처 네트워크를 관리함으로써 브랜드는 언제나 적절한 사람들과 소통하고 의미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기회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탄탄한 연락처 관리 시스템은 정보를 저장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벤트 참석, 샘플 대여, 과거의 협업 등 상호 작용을 추적하여 관계성의 전체적인 그림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의 격차를 자동으로 식별할 수 있어 PR팀은 부진했던 관계가 향후 영향을 미치기 전에 미리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포괄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데이터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수작업을 줄여 데이터를 기반으로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행동할 수 있습니다.

단편적인 정보를 쫓아다니는 시대는 끝났습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는 커뮤니케이션을 간소화하여 초대장이나 보도자료와 같은 모든 아웃리치가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연락처 관리는 더 이상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PR의 성공을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 주요 업계 관계자의 보이스를 추적하고 참여시키는 기능은 확장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 이후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브랜드가 네트워크를 확장함에 따라 강력한 관계를 유지하고 PR활동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통합된 연락처 관리 시스템이 필수적입니다.

최고의 연락처 관리 소프트웨어의 기능

전 세계의 다양한 연락처 관리 소프트웨어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FLB업계에 적합한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1.데이터베이스의 중앙 집중식 관리

연락처 관리 소프트웨어의 핵심은 인간 관계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중앙 집중식 데이터베이스” 입니다. 연락처 관리 시스템은 간단하고 유연하며 팀이 쉽게 정보를 저장, 업데이트 및 액세스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글로벌 PR대행사, 지역 사무소, 사내 팀 등 여러 출처에서 연락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국제적인 브랜드에는 특히 중요합니다. 데이터베이스는 국경을 초월한 협업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이를 촉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액셀을 통한 일괄 가져오기커스텀 필드 생성 기능은 브랜드의 고유한 요구에 맞게 데이터베이스를 커스터마이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중복 자동 감지 기능 역시 필수적인데, 이는 연락처를 일일이 대조하는 번거로운 수작업을 피하면서 깔끔하고 정확한 데이터베이스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기능만으로도 PR팀의 업무 시간을 줄이고 보다 전략적인 활동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2.통합된 메일링 시스템

연락처 관리 소프트웨어에 내장되어 있는 메일링 시스템은 VIP행사 초대장, 보도자료 배포 등 커뮤니케이션을 간소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브랜드 고유의 비주얼과 템플릿으로 이메일은 커스텀하여 모든 메일에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커스터마이징은 디테일을 중요시하는 업계에서 관계성을 강력하게 유지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한, 짧은 시간내에 대량의 메일을 전송함으로써 홍보팀은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연락처에 적절한 최신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빠른 속도는 타이밍이 캠페인의 성공을 좌우하는 이벤트나 신제품 발표 시 특히 중요합니다.

3.메일링 성과 추적

메일링의 통계를 파악하는 것은 메일링의 성공 여부를 측정하는 데 필수적인 기능입니다. 개봉률, 클릭률 및 기타 참여 지표는 수신자가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에 어떻게 참여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어떠한 유형의 메세지가 연락처 목록의 각기 다른 세그먼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함으로써 PR팀은 지속적으로 접근 방식을 개선하고 수신자의 참여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우수한 소프트웨어는 이러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브랜드가 홍보를 최적화하고 GDPR을 준수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연락처에 목록이 증가하더라도 적절하고 컴플라이언스를 준수하며 영향력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4.타 소프트웨와의 원활한 통합

연락처 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CRM 시스템, 샘플 관리, 이벤트 관리 소프트웨어 등 브랜드에 중요한 다양한 툴과 통합해야만 합니다. 이러한 통합은 상호 연결된 생태계를 구축하여 플랫폼 간의 데이터 공유를 용이하게 하고 각 툴의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이를 통해 이벤트 초대장, 샘플 대여와 같은 주요 관계성에 관한 데이터가 모두 상호 연결된 종합적인 PR 관리 생태게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타 소프트웨어와의 통합을 통해 팀은 이벤트 참여 및 샘플 리퀘스트에 대한 반응을 포함하여 연락처를 360도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합적인 관점을 통해 팀은 과거의 행적과 선호도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및 아웃리치 전략을 조정하고 정보에 입각하여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합된 데이터는 의사결정을 강화하고 PR 활동의 전반적인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5.보이스의 영향력 이해

관련한 업계에서 성과를 내고 있는 보이스를 파악함으로써 연락처 관리 전략을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연락처 관리 소프트웨어는 연락처 정보를 관리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보이스가 브랜드 인지도와 성공에 어떻게 기여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데이터에 기반한 접근 방식을 통해 PR팀은 관계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 시간과 리소스를 어디에 투자해야 하는지에 대해 정보에 입각하여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됩니다. 다음 섹션에서는 이러한 기능의 중요성, 그리고 더 큰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봅니다.

연락처 관리를 통해 보이스의 영향력 파악하기

지금까지는 연락처 관리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기능에 대해 설명했지만, 가장 흥미로운 측면, 즉 브랜드를 발전시키는 핵심적인 보이스를 식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런치메트릭스의 Contacts는 샘플 및 이벤트 관리와의 원활한 통합과 함께 이를 실현하는 혁신적인 기능인 :”보이스”를 제공합니다. 이 기능의 가치는 단순히 연락처를 저장하는 데 그치지 않고, PR팀에게 현재와 미래의 캠페인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단순하게 연락처를 관리하는 기능 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업계 최고 수준의 인재를 식별할 수 있다고 상상해보세요. 보이스 기능은 런치메트릭스의 광범위한 미디어, 브랜드, 인플루언서, 셀러브리티 등 영향력 있는 인물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브랜드에 맞는 새로운 인재를 발굴하고, 경쟁사와 비교하여 기존 데이터베이스의 성과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브랜드는 트렌드에 앞서가는 것은 물론, 새로운 인플루언서 및 미디어와의 새로운 파트너쉽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평가에 도움이 되는 상세 지표를 제공합니다.

  • 잠재적 도달 범위: 종이 매체 발행부수, 온라인 매체 월간 순방문자 수, 소셜 미디어 팔로워 수를 기반으로 산출합니다.
  • 미디어 영향력 가치(MIV®): 런치메트릭스의 독자적인 알고리즘을 통해 모든 게시물과 기사에 금전적 가치를 부여하고, 보이스, 채널, 지역별로 브랜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MIV®는 AI와 머신러닝을 결합해 FLB 업계 특유의 정량적, 정성적 요소를 분석합니다.
  • 게재 횟수: 브랜드가 언급된 총 소셜 미디어 게시물, 미디어 기사, 블로그 기사 수.
  • 평균 MIV®: 총 MIV®를 게재 횟수로 나눈 값으로, 브랜드가 보이스, 채널, 지역별로 얼마나 효율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를 반영합니다.

위와 같은 지표는 보이스 전략의 전반적인 효과를 파악하는 데 필수적이며, PR팀이 보다 전략적으로 리소스를 배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캠페인, 카테고리 또는 타입별로 보이스에 태그를 지정함으로써 PR팀은 그 성과를 추적하고 그룹 간 벤치마킹을 통해 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보이스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한 필터링과 고급 분석 기능을 통해 인맥을 전략적 자산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런치메트릭스의 보이스는 브랜드가 가진 인적 자산이 자사와 경쟁사에 미치는 영향력을 쉽게 비교하여 전략을 개선할 수 있는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장기적인 성공을 가져다 주는 강력한 힘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이 기능을 통해 브랜드는 피상적인 참여를 넘어 중요한 보이스와 장기적이고 영향력 있는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결론

인적 자산이 성공을 좌우하는 업계에서 효율적인 연락처 데이터베이스 관리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PR활동을 확장하고자하는 FLB브랜드에게 이는 조직적인 이점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합니다. 중요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커뮤니케이션을 간소화하며, 치열한 경쟁 속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보이스를 파악할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런치메트릭스의 Contacts와 같은 툴을 통해 브랜드는 중앙 집중식 데이터베이스 관리, 실시간 성과 파악, 다른 주요 PR 도구와의 원활한 통합 등의 기능을 이용하여 관리 방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런치메트릭스의 보이스 기능을 통해 PR팀은 인플루언서, 미디어 및 기타 주요 인물들과의 관계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이를 확장시켜 전략적인 자산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인적 자산을 관리하는 것에서 강력한 전략적 자산으로 활용하기 위한 관점의 전환은 현대 PR 실무에서 중요한 진화를 의미합니다.

런치메트릭스 Contacts는 보다 강력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관계를 구축하여 장기적인 성공을 촉진함으로써 브랜드가 언제나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브랜드는 연락처 데이터베이스의 관리를 최적화함으로써 모든 아웃리치, 파트너십, 캠페인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진행하여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연락처 관리 소프트웨어에 대한 투자는 단순히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것 뿐만 아니라, 즉각적인 성과와 장기적인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는, 더 깊고 의미 있는 관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브랜드 역량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이 게시글은 Natalia Cornejo가 작성하여Launchmetrics에 게시된 블로그 기사를 번역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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