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장에서 “맥베스”라고 말하거나 해리포터 팬들에게 “볼드모트”라고 큰 소리로 말해서는 안 되는 것처럼, 패션계에서도 같은 규칙이 적용됩니다. 패션 업계에서 담당자들이 가장 피하고 싶은 말은 바로 ‘샘플 트래킹’ 입니다.
“샘플”은 FLB(Fashion Luxury Beauty) 전체가 느끼는 트리거 단어입니다. 예전에는 미디어에서 브랜드가 가진 샘플의 언급을 관리, 추적, 모니터링 하는 것조차도 힘든 일이었으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포스트 코로나 세계에서 샘플 관리는 프로세스의 업그레이드를 놓치고 있었습니다.
저희 런치메트릭스는 이러한 샘플 관리의 중요성과 가치를 이해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폴 스미스(Paul Smith)는 저희의 샘플 및 브랜드 노출 강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폴 스미스가 PFW SS23 기간 동안 600개 이상의 샘플을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었던 것도 이러한 기술 덕분입니다.
패션 업계에서 가장 기다려온 서비스는 Launchmetrics Samples와 미디어 모니터링 플랫폼인 Launchmetrics Discover의 통합일 것입니다. 저희의 업계 최초의 패션 도구의 통합은 브랜드가 샘플을 관리하는 방식을 크게 변화시킬 것입니다.
이러한 서비스의 출시를 기념하여 샘플을 활성화하고 미디어 커버리지 리포트에 활용하기 위한 샘플 활성화 방법을 소개합니다.
In this article you’ll learn…
패션 샘플이란?
패션 샘플은 의류 라인이나 컬렉션을 생산하기 전에 디자이너의 비전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소재는 소량으로 생산되며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패션 샘플은 잠재적 구매자와 소매업체에 아이템을 소개하는 역할을 하여, 미디어 및 전자상거래를 위한 사진 촬영이나 생산 전 디자인의 적합성을 테스트하는 데 사용됩니다. 궁극적으로 패션 샘플은 디자인 컨셉과 시장에 출시할 수 있는 의류의 간극을 메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PR 전략에 샘플이 필요한 이유
샘플은 패션 PR 전략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샘플을 통해 소비자는 컬렉션을 알 수 있고, 쉽게 접할 수 있으며, 브랜드는 캠페인의 중요한 순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샘플은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하고 컬렉션의 본질을 요약합니다. 이는 매장의 소비자에게 상품이 도착하기 전에 미디어, 인플루언서, 바이어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목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샘플은 성공적인 브랜드 전략을 뒷받침하며, 기사를 통해 브랜드를 알리고,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컬렉션에 대한 화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완벽한 도구입니다.
브랜드 전략에서 샘플을 활용하는 방법
패션 샘플은 컬렉션 출시 전, 출시 중, 그리고 출시 이후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디자인에서 생산, 그리고 소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브랜드를 지원합니다. 브랜드 전략이 샘플을 활용할 수 있는 예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패션쇼, 전시회 및 기타 이벤트
- 쇼룸 (언론 및 바이어에게 소개하기 위해)
- 인플루언서 및 앰배서더에 대한 보증(인플루언서 및 홍보대사)
- 에디토리얼, 미디어 및 전자상거래를 위한 이미지 촬영
- 향후 전략 수립을 위한 샘플 성과 데이터 분석
브랜드가 패션 샘플의 활성화를 측정해야하는 이유
샘플의 활성화는 브랜드가 컬렉션이나 패션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끌기 위해 샘플을 활용하는 마케팅 활동입니다. 예로는 런웨이 쇼, 소셜 미디어 캠페인, 인플루언서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팝업스토어 등이 있습니다.
샘플 활성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 활동의 성과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샘플 활성화의 성과를 분석함으로써 브랜드는 마케팅 활동의 성공 요인을 파악하여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이제 샘플 활성화 측정의 이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전략적 패션 샘플 추적의 세 가지 이점
샘플 및 활성화 비용에 대한 수익률
i) 패션 샘플을 추적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든다.
패션 업계에서 샘플 비용은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합니다.
매스마켓 브랜드에서는 수천 개의 샘플이 만들어지는 반면, 럭셔리 브랜드는 샘플 하나에 수천 유로가 들기도 합니다. 시장과 상관없이 샘플의 분실은 모든 브랜드에게 큰 손실이 될 수 있습니다.
내부든 외부든 샘플 추적을 우선순위에 두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샘플 재고를 디지털화하고 각 샘플의 위치를 관리함으로써 막대한 금전적 손실을 방지할 수 있으며, 효율적인 자원 관리(샘플 프로세스의 지속 가능성 향상)도 가능합니다.
PR 및 마케팅 관점에서 샘플 활성화의 성과를 추적할 경우, 샘플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샘플과 같은 자산은 내부적으로도 (사진 촬영 및 재고 파악을 위해) 사용되지만, 외부에 미치는 영향과 수익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커버리지 요소입니다. 브랜드는 MIV®(Media Impact Value™)를 통해 커버리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으며, 이 지표는 언론사 및 인플루언서에게 보낸 샘플의 성과를 수치화한 것입니다.
브랜드 커버리지 결과를 추적하고 정량화함으로써 미디어 언급 횟수 및 이후 누적(MIV®)을 포함하여 PR 및 마케팅 활동의 가치를 입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샘플 활성화의 투자 대비 효과를 보여주고 샘플을 통한 마케팅 효과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i) 샘플의 미디어 영향력 가치(MIV®)
패션 업계들은 각 샘플이나 컬렉션을 활성화한 후 금전적 가치를 확립할 수 있는 또 다른 큰 기회를 놓치고 있습니다. 샘플이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화하는 것이 복잡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미디어 모니터링과 샘플 관리가 통합된 플랫폼을 통해 브랜드에서 관리하고 있는 모든 샘플의 현재 위치와 상태를 추적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브랜드는 한 곳에서 모든 신규 및 기존 미디어 플레이스먼트(그리고 이에 언급된 샘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Media Impact Value™(MIV®)와 같은 지표를 통해 각 미디어 언급은 브랜드에 대한 샘플 수익을 수치화하며, 이는 각 샘플이 얼마나 많은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지 등가화하여 샘플의 영향력을 보여줄 수 있는 레포트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는 견고하고 통합된 샘플 관리 및 미디어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여 브랜드와 홍보대사 (인플루언서, 엠베서더 등) 간의 아이템 전달을 보다 원활하게 하고, 명확한 투자 수익을 얻으며, 불필요한 비용과 브랜드 이미지 붕괴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보다 스마트한 샘플 관리
샘플 활성화의 효과는 에디터, 셀러브리티, 인플루언서 등에게 샘플을 협찬하며 관계를 발전시키는 데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는 시즌마다 많은 미디어 커버리지를 확보하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은 샘플 요청에 응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더욱 인상적인 미디어 커버리지 레포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샘플 요청이 접수되면 신속하고 종합적으로 현재 브랜드에서 관리하고 있는 샘플을 검토해야만 합니다. 특정 샘플을 요청 받은 경우, 이를 찾기 위해 드는 노력은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는 일이 될 수 있습니다. 각 샘플을 “색상”, ‘유형’과 같은 정리된 카테고리에서 원하는 조건으로 검색하여 시간을 절약하며, 현재 샘플이 어디에 있는지 빠르게 판단하여 직접 연락할 수 있습니다.
패션 샘플 추적 : 대여 후
샘플을 관리하는 것 뿐만아니라, 에디터나 인플루언서 등에게 보낸 후의 다음 단계가 더욱 중요합니다. 개별 샘플 (또는 전체 컬렉션)의 미디어 퍼포먼스를 분석하고 샘플에 관한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팀에게 알려주는 샘플 관리 소프트웨어를 확인함으로써 샘플 마케팅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구식 프로세스에서는 미디어와 마케팅 담당자가 마케팅의 성과를 강조하기 위해 개별 미디어에서 브랜드의 언급을 찾는 데 몇시간을 소비해야하지만, 자동화된 시스템을 통해 마케팅 담당자는 미디어 플레이스먼트가 발생하자마자 해당 브랜드 언급에 연결된 샘플을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Vogue나 Elle에 보낸 샘플이 표시되며, 이에 따른 플레이스먼트의 가치가 수치화됨으로써, 팀의 시간과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샘플 추적과 미디어 퍼포먼스 레포트 연동하기
샘플 대여, 후속 커버리지, 성과 보고를 하나의 통합된 프로세스의 세 가지 비즈니스 기능으로서 취급해야합니다. 샘플의 영향력을 확인하고 이 활동에 대한 ROI를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것은 비즈니스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통합된 샘플 관리 및 미디어 모니터링을 위한 도구 역시 필수적입니다.
즉, 통합된 샘플과 언론 보도 자동화는 훌륭한 PR 프로세스 파트너십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인기 상품과 브랜드 앰배서더 공개
전 세계의 프린트, 온라인, 소셜 커버리지를 하나의 공간에서 모니터링하고 브랜드의 언급을 샘플 대여 및 기타 관련 PR활동과 연결하여 각 샘플이 미디어를 통해 브랜드에게 얼마나 많은 가치를 가지고 오는지 정량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는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가장 성과가 좋은 자산과 가치 있는 관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샘플 전략, 앰배서더, 미디어 보도 사례
많은 사람들이 보기에 보그(Vogue) 1면에 실린 샘플은 최고의 가치를 창출한다고 여겨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플루언서 보이스와의 관계성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면서, 스타 인플루언서와의 전략적인 파트너십은 자산의 MIV®를 향상시켜 브랜드의 타겟 및 새로운 시장에 새로운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통합된 샘플 및 미디어 모니터링 기술을 통해 PR담당자가 샘플 활동을 진행 중인 마케팅 활동과 벤치마킹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프로세스의 조합은 어떤 샘플이 브랜드에게 성과를 불러일으키고, 어떤 샘플이 미디어에 적합하지 않은지 즉각적으로 파악하여 향후 전략에 도움을 줍니다.
더 나은 샘플 관리를 통한 PR 관계 구축
모든 샘플에 금전적 가치를 할당하는 기술이 뒷받침 된다면 PR 및 마케팅 활동을 더욱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의 지원은 담당자의 기타 업무를 지원하고,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며, 여러 부서에 공통된 관련 데이터를 제공하여 브랜드로써 향후 더 많은 미디어 및 컬렉션의 성공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랜드를 널리 알릴 수 있는 미디어와의 관계가 명확해지고, 샘플에 대한 투자를 더욱 전략적이고 효율적인 비용으로 전개할 수 있습니다. .
자동화된 샘플 및 미디어 모니터링 소프트웨어의 장점
- 신속한 처리
- ROI 증가
- 공급망 전반에 걸친 강력한 프로세스
- 내부 및 외부와의 관계 강화
- 향후 전략을 위한 샘플 성과 정량화
- 보다 인상적인 미디어 커버리지 레포트 작성
샘플 및 미디어 커버리지 보고서의 성공적 실현
“이상적인 세계의 시나리오”처럼 들릴지 모르지만, 이 기술은 현실이 되었으며, Launchmetrics Samples와 Discover의 통합을 통해 더욱 완벽하게 샘플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희들의 통합된 소프트웨어는 샘플의 성과와 미디어 커버리지 레포트 사이의 간극을 메워 샘플에 대한 미디어 분석을 보다 쉽고 빠르게 도와주며,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브랜드의 업무를 지원합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방면의 의사결정을 뒷받침할 수 있는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 Media Impact Value™ 지표를 활용하여 미디어 커버리지와 샘플을 연계하여 영향력 측정 및 비교
- AI를 사용하여 제안된 미디어 플레이스먼트 확인 및 프로세스의 효율성 향상
- 확인부터 촬영 완료, 게재까지 샘플의 에디토리얼 상태를 쉽게 추적하여 효과적으로 미디어 커버리지 관리
이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지금 바로 당사 팀에 문의하거나 웹 사이트를 방문하세요.
※이 게시글은 Hollie O’Connor가 작성하여Launchmetrics에 게시된 블로그 기사를 번역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