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디지털 환경에서는 AI 기능을 통한 효율성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방대한 데이터를 일일이 검색하지 않고도 작업을 원활하게 완료하고자 하는 요구가 분명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양의 정보를 활용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 2023년 패션 산업이 창출할 Media Impact Value™(MIV®)가 640억 달러 이상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더욱 그렇습니다. 이 수치는 패션 업계에서 이루어 지고 있는 광범위한 PR활동과 데이터 분석을 뒷받침합니다.
포브스 (Forbes)는 브랜드와 PR 리더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분석 기술과 진화하는 소셜 미디어 역학 관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그렇다면 PR 담당자가 복잡한 레포트와 스프레드 시트에 몇 시간씩 매달리지 않고도 효과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하고, 크로스채널 PR 이니셔티브를 추적하며,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새로운 Discover의 Dashboard 기능을 사용하면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PR 분석에 쉽게 엑세스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할 수 있는 차트는 소셜 미디어, 온라인, 인쇄물등과 같은 모든 매체의 범위에 걸쳐 실용적인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Discover의 Dashboard가 어떻게 레포트 작성을 간소화하고, 마케팅 및 PR 전략에 중요한 파트너가 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In this article you’ll learn…
데이터 시각화를 통한 PR 분석
PR 활동을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활동을 측정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PR 분석의 목적은 캠페인, 전략, 활동의 효과와 영향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소셜, 인쇄물과 같은 매체에서의 브랜드 언급을 통해 PR 활동과 관련된 데이터 포인트를 수집, 측정, 분석하는 것입니다.
동적 데이터를 시각화함으로서 실시간으로 정보를 원활하게 탐색하고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조작하고, 세부 정보를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하며, 필터를 변경하는 등, 변화를 즉각적으로 관찰할 수 있어 복잡한 데이터 세트를 쉽게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PR과 마케팅 활동의 효율화를 위해 데이터 시각화와 PR 분석 활용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 의사결정: PR 분석과 데이터 시각화를 결합하여 의사결정 과정을 강화합니다. 주요 지표와 성과 지표를 명확하게 시각화하여 전략 을 조정하고, 리소스 배분하며, 캠페인을 최적화할 수 있는,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 커뮤니케이션: 데이터의 시각화를 통해 팀과 이해관계자 간의 복잡한 데이터와 인사이트 전달을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긴 레포트나 복잡한 스프레드시트를 제시하는 대신 시각 자료를 이용하여 정보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팀원, 고객, 경영진 간의 이해와 조율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보이스 방법론에 대한 접근: 런치메트릭스의 “보이스 중심” 접근 방식은 오늘날 가치를 창출하는 ‘보이’에 초점을 맞춰 PR과 마케팅의 성과를 종합적으로 파악합니다. 미디어, 셀러브리티, 인플루언서, 파트너, 온드미디어에 이르기까지, 이 접근법은 각 보이스가 브랜드에 기여하는 MIV®를 이해할 수 있는 고유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대시보드를 통해 각각의 보이스가 얼마나 많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지, 얼마나 많은 성과를 내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브랜드 퍼포먼스 추적: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PR팀은 캠페인과 활동의 퍼포먼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에서의 브랜드 언급, 웹사이트 트래픽, 인게이지먼트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효과를 평가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ROI 측정: PR 및 마케팅 활동의 투자수익률(ROI)을 측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브랜드 인지도, 잠재고객 창출, 고객 확보와 관련된 지표를 가시화하여 구체적인 비즈니스 퍼포먼스를 통해 활동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예측 및 예측 분석: 과거 데이터와 트렌드를 한 곳에서 분석하여 미래의 결과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의사결정과 리소스 계획에 도움이 되며, PR팀은 앞으로의 과제를 예측하고 기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Launchmetrics Discover에서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를 만드는 방법
Discover의 Dashboard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작하기: 먼저 Discover Feeds에 접속합니다. “Analyze and Share” 탭을 클릭하고 “Dashboard”를 선택합니다.
- 데이터 필터링: 데이터를 시각화하기 전에 모든 필터를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수정하거나 범위를 좁힐 수 있습니다. 날짜 범위, 보이스, 채널, 지역, 이벤트 또는 플레이스먼트 유형에 따라 필터링 할 수 있습니다. 미리 정의한 자동 주제와 태그의 성능도 파악할 수있습니다.
- 데이터 확인: Media Impact Value™와 그 추이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퍼포먼스의 지역과 보이스 채널 믹스를 확인하고, 어떤 보이스가 가장 높은 ROI를 가져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 퍼포먼스 성장을 이끌어 내고 있는 상위 플레이스먼트를 확인할 수있습니다.
- 다운로드 및 공유: 모든 데이터를 내보내고 싶다면 대시보드 상단의 “Download all” 버튼을 클릭하여 원하는 형식(엑셀 또는 파워포인트)을 선택합니다. 각 차트 상단에 있는 세 개의 점을 클릭하면 특정 차트(예: Voice Mix)의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단 한 번의 클릭으로 브랜드 퍼포먼스를 공유할 수 있는 준비가 끝났습니다.
Discover Dashboards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과정을 튜토리얼 동영상으로 소개합니다.
캠페인 퍼포먼스 템플릿: PR 애널리틱스로 성과 이해에 도움을 주는 3가지 데이터 시각화 유형
CMO의 경우
한 해동안 브랜드의 전반적인 퍼포먼스와 영향력을 분석하여 파악합니다.
- 가장 높은 ROI를 가져다 준 PR 및 마케팅 활동들
- 가장 성공적인 달
- 브랜드가 가장 큰 반향을 일으킨 지역
위와 같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향후 예산 배분 결정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역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가장 필요한 곳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연중 높은 투자 수익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PR 또는 커뮤니케이션 디렉터의 경우
레드카펫이나 패션위크 등과 같은 특정 주제를 통해 브랜드의 영향력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필터를 조정하여 분석한 결과로 가능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크로스 채널 전략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주요 보이스로부터 높은 ROI를 얻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 브랜드 이미지가 일관성 있고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는지 파악합니다.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팀 간 커뮤니케이션을 간소화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는 모두가 미래 전략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게 되었다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또한, 브랜드에 맞는 채널과 보이스에 대한 예산 배분을 최적화하여 브랜드가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PR 코디네이터의 경우
브랜드 이벤트 및 활성화를 쉽게 파악하여 클릭 한 번으로 성과를 보고할 수 있어 프로세스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를 통해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 및 MIV® 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어떤 미디어가 자사 브랜드에 대한 기사/게시글을 작성했는지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 브랜드에 영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 및 셀러브리티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캠페인 결과를 분석하여 경영진에게 시각적으로 보고할 수 있습니다.
Discover Dashboard를 사용하면 레포트는 더 이상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이 기능 전략에 도입하여 실제 부가가치가 높은 업무에 투자할 수 있는 시작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Launchmetrics Discover의 새로운 기능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데모를 요청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