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미디어 모니터링은 패션 산업에 조용히 혁명을 일으키고 있으며, 트렌드를 파악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캠페인을 관리하고,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고, 샘플을 관리하는 방법까지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잠재력은 무섭기도 하고 존경스럽기도 하지만, 저희는 이 급성장하는 기술을 활용하고 AI가 주도하는 미래에서 자신의 자리를 확보하기 위해 브랜드가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자 합니다.
이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AI가 패션 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그리고 AI 미디어 모니터링이 어떻게 노이즈를 걸러내고 브랜드 퍼포먼스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In this article you’ll learn…
AI 미디어 모니터링이 패션 산업을 변화시키는 방법
미디어 모니터링은 모든 패션 브랜드에게 중요한 활동이며, 이를 제대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지능형 시스템과 프로세스가 필요합니.
PR Reporting Survival Guide에서 설명했듯이, 소셜 미디어, 동영상, 인쇄물, 온라인 기사, 사진 갤러리 포함 등 5가지 카테고리에 걸쳐 브랜드가 언급된 내용을 수집해야 합니다. 이를 모두 수집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다행히도 AI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커버리지 자동 트래킹 기능
미디어에서 브랜드의 언급을 수집하는 것은 과거 번거로운 수작업이었지만, 이제는 감사하게도 AI 기반 툴을 통해 자동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시간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 데이터 수집 시 발생할 수 있는 인적 오류의 가능성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더 좋은 점은 브랜드의 인지도와 성과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제품이나 캠페인이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는지에 따라 신속하게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여 새로운 기회를 찾거나 잠재적 위기가 확대되기 전에 미리 파악할 수 있으며, 경쟁사의 활동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시장 내 자사 브랜드의 위치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커버리지 트래킹만으로는 브랜드 성과를 수치화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수집한 데이터뿐만 아니라 그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해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도출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인플루언서의 유튜브 동영상과 Vogue의 온라인 기사에서 브랜드가 언급된 것을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다고 가정했을 때, 이 두 언급의 가치를 정확하게 비교할 수 없다면, 기술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없을 것입니다.
Media Impact Value™ (MIV®) 와 같은 표준화된 지표는 각 미디어에서 브랜드의 언급에 대해 직접적으로 비교 가능한 ROI 수치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지표는 데이터 마이닝 및 이미지 인식의 AI 발전과 결합하여 커버리지 자동 트래킹 기능을 통해 미디어 모니터링 프로세스를 변화시키는, 진정으로 가치 있는 인사이트로 전환할 수 있게 해줍니다.
미디어 클립과 샘플의 고도화된 매칭
모든 패션 브랜드는 샘플이 에디토리얼이나 오가닉 콘텐츠에 언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트래킹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잘 알고 있을 것 입니다. 샘플이 미디어나 인플루언서에 의해 사용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작업이며, 브랜드는 샘플을 대여하는 작업에 대한 전략적 효과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샘플이 잡지나 쇼에 소개되었는지, 샘플을 대여할 가치가 있었는지, 향후 샘플 대여에 대해 어떻게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을까요.
AI를 사용하여 미디어 모니터링과 샘플 관리를 통합함으로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샘플 관리를 개선하는 최신 혁신 기술을 통해 미디어에서의 브랜드의 언급을 발견하고 샘플 관리에 연결하는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직관적이고 시각적인 대시보드를 통해 각 샘플의 가치를 효율적으로 정량화하고, 실적이 가장 우수한 샘플을 정확이 파악하며, 이를 통해 가치 있는 관계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AI 기반 기술은 샘플의 성과와 미디어 분석을 연결함으로써 내부 프로세스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팀은 더 가치 있는 전략적 이니셔티브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중요한 보이스 파악
패션 마케팅은 소셜 미디어의 등장으로 급격하게 변화했습니다. 이제 브랜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복잡성을 잘 헤쳐나가야 하며, 디지털 공간에서 반향을 불러일으키는 수많은 유기적 콘텐츠를 걸러내야 합니다.
이 두 가지 과정의 핵심은 어떤 패션 보이스(Fashion Voice)가 브랜드에 대한 화제를 만들어내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어떤 셀러브리티, 인플루언서, 에디터가 영향력 있는 스토리를 주도하고 최고의 성과 지표를 만들어내는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AI 미디어 모니터링을 통해 이러한 보이스를 쉽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면, 적절한 관계를 구축하고 가장 영향력 있는 보이스에 리소스를 배분할 수 있습니다.
지역적 성과에 대한 이해
효과적인 현지화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각기 다른 시장에서 브랜드가 어떻게 성과를 내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AI 미디어 모니터링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언급을 지역별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모든 관련 데이터를 시장별로 쉽게 그룹화하고 맞춤형 지역 라벨로 태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사이트를 통해 각 지역의 오디언스의 특정 요구와 선호도에 맞게 마케팅 전략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럽에서는 인기 있는 캠페인이 중국에서는 인기가 없는 경우, 그에 따라 접근 방식을 바꿀 수 있습니다. 각 지역의 고유한 문화와 소비자 상황에 맞게 메시지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고 즉각적인 데이터 시각화
지금까지 설명한 것처럼, AI 기술을 통해 방대한 데이터 세트를 쉽게 분석하여 그래프와 차트로 변환함으로서 신속한 의사결정을 돕습니다.
AI가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해주기 때문에 몇 번의 클릭만으로 플랫폼별, 지역별, 기간별로 데이터를 분류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즉각적인 시각적 피드백은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하고 PR 레포트에서 중요한 인사이트를 전달하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어떻게 미디어 모니터링 하고 있나요?
앞서 설명한 내용은 AI가 브랜드의 미디어 모니터링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는 방법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이를 오디언스의 니즈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도구로 받아들이는 브랜드는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200개 이상의 국가, 9,000개 이상의 인쇄물, 45,000개 이상의 웹 소스에서 미디어에서의 브랜드의 언급을 수집하는 기능에 관심이 있다면 Launchmetrics Discover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무료 데모를 신청하여 자사 브랜드가 어떻게 AI 혁명에 동참하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방법을 직접 확인해보세요.
※이 게시글은 Launchmetrics Content Team 이 작성하여Launchmetrics에 게시된 블로그 기사를 번역한 것입니다.